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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마케팅 기본 이론' 요약

마케팅이란 개념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판매자 중심의 광고와 영업이 시장 지향적인 시대를 맞아 시장/고객 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

 

마케팅의 정의

Marketing refers to activities a company undertakes to promote the buying or selling of a product or service.

 

고객-클라이언트-파트너-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

(마케팅이 다루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정의 또한 점점 포괄적이여 지고 있다)

 

판매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제품 수명 전반 동안 지속되는 개념으로 변화.

 

마케팅의 기본철학

환경변화에 창조적으로 적응하면서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고객 주체로 만드는 것

 

마케팅 관련 회사와 직업들

브랜드 마케팅(BM)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형태로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총괄하는 사람.

상품기확과 판매와 매출에 초점을 맞춤.

 

ex) 브랜드 내에 마케팅팀, 상품기획팀, 상품개발팀 etc.

 

마케팅 에이전시(AE, AP) - 기업의 마케팅 부서가 전문성을 가진 회사로

AE-광고기획자

AP-광고 전략가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W-카피라이터

AD-아트디렉터 등

 

전통적 마케팅 믹스의 변화 흐름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C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4R (Responsive, Relevant, Relationship, Return)

기업 -> 고객 -> 관계중심으로 (기업의 마케팅 담당에서 내 BF로)

 

마케팅 4.0 시대의 마케팅 믹스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즉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중

 

5A Model

Aware - Appeal - Ask - Advocate

 

Aware: 인지 - 마케팅 혹은 옹호 단계에 이른 타인을 통해 브랜드에 노출

Appeal: 호감 - 여러 브랜드의 마케팅을 통해 받은 메시지 중 선별적으로 호감을 느낌

Ask: 호기심, 질문 - 호기심을 기반으로 미디어, 공식 채널 등을 통해 적극적 조사에 착수

Act: 행동 - 적극적 조사를 기반으로 구매 결정

Advocate: 옹호 - 일련의 구매 경험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옹호하는 행동까지 이어짐 (브랜드 로열티)

 

알게 되니, 좋고, 더 알아보고, 구매한 후, 추천하는 구조.

 

ATL과 BTL의 경계가 흐려진다

 

ATL (Above the line)

전통적 매체 (TV, 신문, 라디오, 잡지)

일방향성

 

BTL (Below the line)

비 전통적 매체 (디지털, 전통매체 외 전부)

양방향성, 효과 측정 가능

 

=> Through the line: ATL의 대중 매체적 속성과 BTL의 효과측정 기능을 합친 신 개념

한 마디로 소비자의 이용 매체가 다변화됨에 따라 그에 맞춰 다양한 접점에 맞춤 마케팅 제공.

 

사례)

KDA 신곡 뮤직비디오

 

인 게임 내, 공식 SNS, 보도자료, 실검, 팬카페, 가수의 SNS, 옥외 버스 지하철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접점으로 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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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과에 관심있던 시절에 마케팅 관련 책을 뒤적거리던 때 부터, 학교에서 마케팅 수업을 듣던 때를 거쳐, 지금 현재까지 마케팅은 부서에서 사람으로 사람에서 내 옆에 친구까지 변화되어왔다. 

 

10년도 안되는 시간 동안 과거의 마케팅 이론은 더이상 이론이라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기존 개념에 침투하고 경계를 흐리고 다시 침투하는 방식으로 그 범위를 넓혀온 마케팅.

 

분야에 n년 후를 보고 진입했을 때 내가 어떤 위치에 있어야 쉽게 대체되지 않을 수 있을 지 깊이 생각해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