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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마케터 직무 분류' 요약

나는 어떤 마케터인가?

 

마케터가 포지션을 나누는 이유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

방대한 커뮤니케이션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공급 과잉에 방어수단으로써 주어지는 정보들을 선별적으로 수용.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은 적절한 때에, 적절한 상황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최선의 소재를 선별하여 전달해야 함.

 

마케터의 역할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콘셉트 등을 이미 잠재고객 마인드에 존재하고 있는 사실에 연계시길 방법을 찾는 것

 

스페셜리스트

독특한 포지션을 확립하여 스스로 전문가라고 정의할 수 있어야 함.

 

제너럴리스트

어떤 역할을 가진 사람들과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전체적 / 융합적 사고 및 이해도를 길러야 함.

 

변화 대응력

자신 및 다른 포지션의 역할 및 비전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것.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 모두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 디지털 매체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도,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데이터 분석 해석력) 이 필요.

 

브랜드 마케터

 

마케팅의 총지휘자, 제품의 탄생부터 소멸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

각자의 분야, 역할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체적인 시각으로 모아 방향과 전략을 확인하라!

 

*Never different, but always changing. 결코 달라지지 않겠지만, 늘 변화한다

앱솔루트 보드카의 브랜드 철학

 

변화는 시간의 바다에서 출렁이는 파도와 같다. 파도는 단기적으로 동요와 혼란을 일으키지만, 장기적으로는 파도 밑의 흐름이 더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추어야 한다.

눈 앞에 밀려오는 파도 하나하나를 헤치는 데 급급해 뱃머리를 돌려서는 안 된다. 보다 먼 장래를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뱃머리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브랜드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 즉 어떤 옷을 입는지가 에센스가 되며, 어떠한 말을 하는지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된다. 어떠한 마케팅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브랜드의 성격이 만들어지고 결정된다.

 

핵심 타깃, 핵심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목표, 캠페인 진행 예상 등이 담긴 Request for Proposal (RFP) - 마케팅 제안서를 써보자.

 

바이럴 마케터

 

단순한 반복, 양적으로 승부하거나 하나의 매체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어떤 메시지를, 어떤 흐름으로, 어떤 미디어에 넣을지 고민해야 한다.

 

브랜드+스토리+콘텐츠 유통으로 이뤄지는 전략적인 통합 디지털 캠페인을 추구

 

전략적 사고: 프로세스 중심의 전략적 사고가 필요. 디지털 마케팅은 여러 프로세스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 필요.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수.

큐레이티브: 어떤 채널에 배포해야 할지, 배포하기 위한 적합한 시간은 언제인지, 콘텐츠 확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달해야 할 대상은 누구인지 등.

 

콘텐츠 마케터

 

SNS 채널의 운영자? 글쓰기 능력이 중요?

 

트렌드 인사이트: 고객의 반응과 시장의 동향, 소비 트렌드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

스토리텔링 능력: 브랜드 중심의 콘텐츠가 아닌, 고객들이 흥미/공감을 가질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녹일 수 있어야 함.

학습된 창의력: 자기 자신의 마케팅 센스(발상력)의 향상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콘텐츠를 구상하고 실행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함

 

퍼포먼스 마케터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 중 한 가지인 데이터 수치화 / 정량화를 통해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

 

효율적 타겟팅: 위치, 연령, 선별 등의 항목으로 우리에게 유효한 타깃에게만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세팅을 하여, 최적의 타깃을 찾는 것이 중요.

성과지표 체크: 콘텐츠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는지, 도달했는지 등의 측정 가능한 성과지표를 꾸준히 모니터링하여 최적화시켜야 함.

효율적 소재 제작: 영상, 이미지, 텍스트의 콘텐츠 형채부터, 슬라이드, 단일 비주얼 등 까지 목표에 부합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 테스트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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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기도 한데 이론에 머무는 단계여서 그런지 상당히 막연하게 다가왔다.

실제로 몇 분 검색하면 다 나오는 정도. 실무랑 겹쳐지는 순간 뭔가 자체적으로 더 떠올리며 살을 붙여보는 것도 괜찮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