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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Google Marketing Overview' 요약

목차

'Google Marketing Overview' 요약

'각 마케터 종류 별 프레임워크' 요약

'Google 마케팅 실전' 요약


Google Marketing Overview

 

온라인 광고 시장 현황

2017년 이후부터 온라인 광고가 오프라인 광고를 추월

2018년도 약 16% 성장, 전체 온라인 광고비 약 5조

 

전통 마케팅의 한계점

고비용, 성과측정의 어려움, 브랜딩 기반

 

-> 디지털 마케팅

비용 효율, 성과측정 가능, 퍼포먼스 기반

저예산부터 고 예산까지 기업의 규모에 맞게 광고비 지출 대비 수익(ROAS) 측정 가능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을 이용 잠재고객을 획득하고 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

고로 디지털 마케터에게는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고객 구매 여정 (Customer Decision Journey)에 대한 이해와 설계가 중요.

 

AARRR Funnel (고객 여정 설계)

 

이러한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를 활용하고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과거의 광고 방식

광고주 -> 광고 대행사 -> 매체사 

 

였으나 인터넷 및 온라인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 및 매체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수요와 공급 측면 각각의 중간자들이 나타나게 되었음.

=>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등장

 

 

프로그래매틱 광고

여기서 Supply, Demand의 주체는 매체.

DSP (Demand Side Platform) : 광고 수요

SSP (Supply Side Platform) : 광고 지면 공급

Data : 데이터 제공, 분석

 

이러한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핵심을 모두 쥐고 있는 것이 'Google'

 

SSP측면에서 월간 사용자가 10억 명이 넘는 구글의 8개 플랫폼이 있고 (유튭, 스토어, 안드로이드, 지메일, 구글, etc)

거기서 나오는 데이터들이 구글 광고를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있음.

 

 

구글의 광고 플랫폼들

 

Google Ads: 구글의 광고를 서빙할 수 있는 플랫폼. 2018년에 Adwords에서 Ads로 리브랜딩. 초기에는 이름처럼 검색광고 위주의 플랫폼이었으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생기면서 광고주나 광고대행사가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등의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으로 진화.

 

Google Display Network: 구글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로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이뤄지며, 여러 구글과 제휴된 에드센스 지면 및 다양한 애드 네트워크로부터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 (Youtube 등) 하고 많은 마케터 및 광고주들이 광고를 구매하고 있음.

 

Google AdSense & Google AdMob: 구글이 보유한 SSP, 일반인들도 보유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지면을 에드센스에 팔아 광고수익 창출 가능.

 

Google Analytics: 구글의 데이터 로그 분석 툴로, 구글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 디지털 광고로부터 발생한 광고데이터 및 비 광고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내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해주는 대표적인 서드파티 로그 분석 툴

 

Google Tag Manager: 구글이 보유한 이벤트 태그 및 스크립트 관리를 위한 툴. 웹 사이트나 앱 내의 발생하는 이벤트를 하드코딩 없이 간편하게 세팅하고 광고 스크립트 등을 웹사이트 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완하는 역할.

 

구글 생태계를 이용한 광고 운영 예시

 

 

구글 애즈 (Google Ads)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플랫폼으로써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학습

검색광고 플랫폼에서 디스플레이, 동영상 (Google + Youtube) 광고를 모두 포함하는 demand side의 광고 운영 플랫폼.

Search (검색), Display (배너), Video (유튜브) 총 3가지의 광고 집행 가능.

 

검색광고 예시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 예시

구글 광고의 특 장점은 각 형식의 데이터 인벤토리를 공유하여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

검색부터 동영상까지 올인원.

 

한계점.

 

검색광고 시장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국내 사용 검색엔진에서는 타사 (네이버 + 다음)이 70% 이상으로 상대적 약세

 

 

진입장벽이 높다.

마케터 스스로 운영해야 하는 Self Serve 중심의 다양한 광고 유형으로 인해 플랫폼에 대한 학습 및 운영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점.

 

다양한 목적의 광고 가능.

브랜딩부터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 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 가능

 

다양하고 넓은 광고 지면과 유형

포털, 유튜브, GDN, Play  등에서 검색,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네트워크와 효과적인 광고 유형 선택 가능

 

다양한 타기팅

광고 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잠재고객 등 다양한 타기팅을 선택할 수 있어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광고 가능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 가능

 

합리적인 과금 방식 및 예산 효율성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시작이 가능하고,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 등 과금 방식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방식

 

애드테크 기반의 최적화

전환 태그 및 리마케팅 태그로 인한 광고 데이터 추적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광고에 활용하여 빈틈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

 

 

*페이스북과의 비교

도달 측면에서 구글이 우위

 

 

타겟팅 측면에서는 비슷하나 페이스북이 로그인 ID 기반이라는 점에서 정확성이 더 높음

 

 

 

비슷하나 확장성 측면에서 구글의 우위
페이스북은 검색엔진 기반이 없으므로 검색광고 진행 x
구글이 방대한 도달범위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입찰경쟁이 낮으나 알고리즘의 차이로 초기 CPA는 더 큼.

 

 

 

구글 애즈 계정의 구조

 

 

구글애즈 광고 절차

구글애즈 계정 생성 ->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 설정 -> 광고 및 랜딩페이지 검수 -> 승인 후 광고 노출

 

 

 

구글 광고 게재 원리

 

최대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 게재순위

*품질평가점수란?

1. 광고 관련성: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2. 방문 페이지 품질: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3. 예상 클릭률: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구글 마케팅 진행 과정

 

1. 캠페인 방향성 설정: 캠페인 목표 및 잠재고객 설정

캠페인 목표: 캠페인의 KPI와 전략 수립하여 캠페인 계획

 

2. 광고 데이터 확인과 최적화

3. 최적화 상태에서 광고 확장

 

초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이 이뤄지고, 최적화 및 볼륨확장 진행

 

단계별 캠페인 목표

 

 

1. 인지도 확보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 확보, 도달 및 노출 확보, 제품 홍보

인지도 확보 예시

 

 

2. 고려도 증대 (Consideration): 고객 웹사이트로 유입, 리마케팅을 위한 잠재고객 확보

고려도 증대 예시

 

 

 

3. 전환 (Conversion):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구매와 같은 실질적인 매출을 위한 전환 획득

전환 예시

 

 

 

 

타깃 CPA 작동 원리

 

목표로 하는 CPA 단가에 맞춰 CPC를 쪼개 자동 입찰해 타겟 CPA를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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