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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Google Ads의 이해 (2) 검색광고' 요약

목차

'Google Ads의 이해 (1) 구글 애즈 리마케팅 / 전환 태그' 요약

'Google Ads의 이해 (2) 검색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3) 디스플레이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4) 유튜브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5) App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6) 쇼핑 광고' 요약

 

검색광고 Overview

 

검색광고의 필요성

고객의 구매의 단계

고객의 구매의 단계는 인지, 탐색, 고려, 전환 순서로 이뤄짐.

탐색 단계는 고객의 니즈가 있는 상태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효과적인 광고를 접했을 때 전환될 확률이 높다.

검색광고는 바로 탐색 및 고려의 단계에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광고.

 

 

검색광고의 특징

사용자의 검색어와 키워드 매칭이 중요

사용자가 자발적인 니즈를 가지고 검색할 때 노출되는 광고로 타 유형 광고 대비 높은 전환율

검색량이 즉 노출량. 검색광고시장의 크기는 검색엔진의 검색량이 좌우.

 

 

통합 마케팅 캠페인 내 검색광고

통합 퍼포먼스 캠페인으로 봤을 때 검색광고는 전환 바로 이전 단계의 광고로 인식.

이미 다른 광고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인지한 잠재고객이 검색광고를 통해 통상적으로 최종 전환됨.

 

BUT 고객은 구매 직전에만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님.

인지 후 탐색하는 단계부터 구매 직전까지도 단계별로 다른 검색 여정을 거침.

 

예시)

여름 자켓이 XX 브랜드의 린넨 자켓이 되기까지의 여정

그러므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탐색하는 '고객의 여정'을 함께하면서 고객을 사로잡는 것

그것이 검색광고 성공의 핵심!

 

 

구글 검색광고의 강점

 

*구글 광고 확장의 대표적인 종류

 

사이트 링크: 검색 결과에서 해당 사이트 내부에 사이트 링크를 지원

 

콜 아웃

 

구조화된 스니펫

 

 

 

 

검색 광고 만들기

 

검색 캠페인 구조

개념과 예시 

캠페인은 목적이나 큰 카페고리 별

광고그룹은 키워드 그룹이나 상품별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

 

 

검색 캠페인 세팅 항목

 

검색 캠페인 시작하기

**구글 애즈 내에서 실습!

 

 

 

검색광고 운영하기 (1)

구글 검색 광고 게재 원리

최대 입찰가 X 품질평가점수 = 광고 게재순위

 

입찰가를 높여서 대적 불가로 광고할 수도 있지만 예산은 한정적이기에 모든 입찰가를 무한히 높일 수 없음

따라서 효율적인 입찰 및 품질평가점수 향상을 통해 비용 효율적으로 전환 성과를 높이는 것이 구글 검색광고의 최적화.

 

 

검색광고의 세 가지 요소

 

검색 캠페인의 입찰 구조

입찰가 설정은 광고그룹과 타기팅 하는 키워드에 설정 가능.

설정은 가장 작은 하위 단위인 키워드당의 입찰가가 우선 적용.

 

고로 검색 캠페인을 계획할 때에는 키워드단 위까지의 입찰을 가장 잘 조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 구조를 계획해야 함.

 

 

고객의 제품 검색 여정

운동화에서 나이키 에어 운동화 / 직구까지

모든 키워드를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게 최고 입찰할 수는 없기에 고객의 검색 여정에 따른 캠페인 구조를 통해 커버리지를 높이는 것이 중요!

 

 

검색 캠페인 구조 계획하기

캠페인&광고 그룹단 분류 구조의 예시

 

 

검색광고의 키워드 유형

*키워드의 도달 범위가 넓을수록 정확성을 떨어짐. 효율적 분배 필요.

 

검색광고의 키워드 분류하기

 

대표 키워드: 검색 쿼리가 가장 높은 만큼 입찰경쟁도 치열

ex) 운동화, 러닝화 등

                                             *쿼리: 검색엔진이나 포털사이트에 이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요청하는 행위

 

세부 키워드: 검색 쿼리가 적은 만큼 입찰경쟁도 적음

ex) 가성비 러닝화, 운동화 추천, 운동화 브랜드 등

 

 

브랜드 키워드: 자사 또는 경쟁사 브랜드가 유명할수록 입찰 경쟁이 치열하나 전환성과는 높음.

ex) 나이키 운동화, 아디다스 운동화 등

 

키워드 활용 예시

 

구글 애드 키워드 플래너

계획 탭에 있음.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키워드 운영 계획 수립 가능.

특정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키워드 리스트를 검색량, 상단 입찰가, 경쟁도와 같은 지표와 함께 제공.

 

캠페인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구글 검색광고 게재 원리

 

 

품질평가점수의 세 가지 요소

 

1. 광고 관련성 : 검색어, 키워드, 광고 소재 등의 상호 관련성

2. 방문 페이지 품질 : 랜딩페이지와 광고의 관련성, 사용자 편의성, 정보의 투명성 등

3. 예상 클릭률 : 유저가 실질적으로 광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

 

검색광고의 세 가지 요소

 

구글 검색 광고 소재의 두 가지 유형

 

텍스트 광고 : 검색 결과 형태로 보게 되는 텍스트 소재의 광고 

반응형 검색광고 : 광고 제목과 문구 몇 가지를 미리 설정하면 머신러닝으로 자동 완성되는 다양한 검색 광고 소재

'실무자 교육'을 검색한 예시

 

 

효과적인 광고 소재 만들기

 

광고 관련성: 키워드와 광고 소재의 관련성을 평가하는 항목

방법: 광고 그룹별로 관련성이 높은 광고 문구 *(T&D)를 사용하고 타기팅 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으로 활용하여 광고 관련성을 높여줌.

*T&D (Title & Description) 은 개별 광고에 사용되는 광고 제목, 설명 문구, 이미지 등의 광고 소재를 의미한다.

 

 

효과적인 광고 소재 만들기_확장형 텍스트 광고

 

광고 제목: 3개까지 제목 지정 가능, 각 한글 최대 15자 영문 30자

광고 설명: 2개까지 설명 추가 가능, 각 한글 최대 45자 영문 90자

 

 

광고 관련성 높은 소재 - 구글 애즈 키워드 삽입 가능

 

광고문안을 구성할 때는 키워드 삽입 기능을 통해 지정한 키워드가 사용자의 검색어에 포함될 때 광고문안을 자동으로 사용자의 검색어로 변환하도록 설정할 수 있음. 이 기능을 통해 검색 매칭도 높이기

ex) {keyword:마케팅} -> 사용자의 검색어에 따라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구글 마케팅 등으로 자동 변환

 

 

 

품질평가점수를 높이는 방법

 

예상 클릭률: 특정 키워드로 광고가 게재될 경우 해당 광고의 클릭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다른 광고주들의 키워드 실적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됨.

방법: 광고 소재를 만들 때 3개 이상의 제목 및 광고 확장 기능 및 반응형 소재를 활용하여 관련성이 높은 소재를 만들고 클릭 영역도 최대한 활용.

 

효과적인 광고 소재 만들기_광고 확장 기능

(사이트 링크, 콜 아웃, 구조화된 스니펫) 

구글은 광고 확장 기능을 통해 검색광고 시 추가적인 클릭 영역 확보 가능 구글에 따르면 광고 확장을 통해 평균 10-15% 클릭률이 상승,

 

클릭률을 높이는 광고 확장 기능 - 사이트 링크

1. 사이트인지효과: 사이트 링크를 사용하면 광고 게재 시 더 많은 영역에 광고가 노출되게 되므로 광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2. 인게이지먼트 증가: 사이트 링크를 추가하면 클릭 영역이 많아지므로 클릭률을 상승시킬 수 있음.

3. 전환율 증가: 사이트 링크 내 상세 페이지로 고객을 바로 안내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을 유도하기 용이

 

클릭률을 높이는 광고 확장 기능 - 콜 아웃

1. 인게이지먼트 증가: 콜 아웃을 추가하면 T&D 외 더 상세한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참여를 높이는 효과가 있음

2. USP (Unique Selling Point) 소구: 콜 아웃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를 설명하는 영역으로 우리의 비즈니스 강점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구 하기에 용이

 

클릭률을 높이는 광고 확장 기능 - 구조화된 스니펫

1. 구조화된 스니펫은 특정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의 범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가 텍스트란.

2.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 방문 유도: 구조화된 스니펫을 통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의 방문을 증가시킬 가능성인 높음.

 

효과적인 광고 소재 만들기_반응형 검색 광고

반응형 검색광고 소재는 광고 제목 및 설명을 복수로 제공하면 머신이 알아서 다양한 조합으로 여러 개의 최적화된 광고를 만들어 내보내 줌.

 

품질평가점수를 높이는 방법

 

방문 페이지 품질: 방문 페이지 품질은 랜딩페이지가 실제 광고를 클릭해 방문한 유저에게 얼마나 유용했는지를 평가

방법: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의 비중을 높이고 정보 탐색의 편의성을 해치는 팝업창 등의 요소 제거,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등

 

 

구글 검색광고 운영 Tip

 

1.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 및 세부키워드를 활용하여 커버리지 및 전환율을 높이는 것 둘 다를 목표로 해야 함.

2. 광고그룹: 광고 그룹은 제품 카테고리나, 키워드 유형별로 그룹을 묶는 것이 광고 관리 용이

3. 확장형 텍스트 광고에는 광고 제목과 설명을 모두 채워 광고 관련성이 높은 소재가 되도록 운영

4. 광고 문구 내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광고 관련성을 높여서 높은 품질평가점수를 획득할 수 있음

5. 광고 확장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노출 영역을 넓혀 광고 운영

6. 반응형 검색광고 소재를 활용하면 보다 높은 클릭률과 전환 성과를 얻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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