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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각 마케터 종류 별 프레임워크' 요약

목차

'Google Marketing Overview' 요약

'각 마케터 종류 별 프레임워크' 요약

'Google 마케팅 실전' 요약

 


브랜드 마케팅 

 

브랜딩 - 다름 - 등대

이것은 경쟁이 우선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덴티티 곧 시장에 있어야 할 이유를 완성해 나가는 것.

 

마케팅 - 나음- 더 밝게

남과 달라지기 위해 더 저렴하고, 좋고, 빠르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초점을 둔다,

 

전략적 계획

목표 설정, 예산계획, 콘셉트 / 메시지

 

전술적 계획

전략을 구체화한 것으로 마케팅을 어떻게 전개할 것 인지 설계

 

평가 및 반영

계획한 기간 종료 후 전체평갈를 실시하고 다음 계획에 내용 반영

 

어느 부분을 좀 더 강점으로 가지고 일을 하는가?

기획은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를 우선순위로 정리하고, 그것을 의도한 대로 표현될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하는 데 집중.

 

소비자에게 마켓리더와의 유사점(Point of Parity)을 내세워 브랜드가 속한 카테고리를 알린 후에,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점 (Point of Difference)을 인식시킵니다.

 

ex)

비타500

POP: 피로 해소를 돕는 강장제 - 박카스 등등

POD: 카페인 없는 착한 콘셉트로 아이돌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하여 기존의 피로회복제와 차별화

 

이케아

POP: 모던한 가구를 판매하는 매장 - 한샘 등등

POD: DIY 제품 형태로 판매, 현대적인 분위기로 꾸미고 탁아소와 푸드코트도 운영

 

러쉬

POP: 자연주의를 표방하는 목욕제품

POD: 강렬한 향과 컬러로 기존의 자연주의 제품들과는 명백히 다른 포지셔닝

 

-

영화로 치면 감독과 비슷.

 

 

 

통합 바이럴 마케팅

 

구매정보 탐색에 적극적인 디지털 소비자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다양한 루트로 접근하여 정보를 찾아보는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다.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어떤 브랜드에서 구매할지는 이미 검색과정에서 결정되어있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제품 정보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사야 할 상황이 발생하기도 전에 무엇을 살 지 결정하게 된다.

 

ZMOT (Zero Moment of Truth)

 

다양해진 소비자의 디지털 검색 경로 예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귀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잘 볼 수 있게 앞에 놓아두는 것.

ex) 고객이 제품 검색시 제품이 상단에 노출될 수 있게 해서, 광고비용 절약과 구매전환율을 높혀히는 행위.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작업. 키워드 전략 및 이미지 / 동영상을 활용한 고퀼리티 콘텐츠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시딩 합니다.

 

캠페인 액션 플렌

 

진행매체 구성

멀티채널 구성 후 채널별 리딩 전략 수립

 

공략 키워드

Core + Sub Keywords

콘텐츠 생성수 / 검색량

 

Need Recognition - Pre Search

카테고리 키워드

ex) 마케팅 회사 순위, 마케팅회사 추천, 마케팅회사 연봉, 마케팅 회사 인턴

 

Evaluatuon - Search

브랜드, 프로덕트 키워드

ex)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 취업후기, 패스트캠퍼스 연봉, 패스트캠퍼스 복지

 

 

콘텐츠 콘셉트

카테고리 별 / 타깃 별

맞춤화 / 개인화

 

스케줄링

캠페인 관점의 스케쥴

콘텐츠 운영의 스케줄

 

인플루언서 마케팅

 

밀레니얼 세대들은 여러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정보를 얻은 후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

소셜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일상과 경험을 공유

숙박 서비스, 맛집, 제품 후기 등 자신들이 소비자로서 느낀 점을 여러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통해 게시

 

소셜 인플루언서의 커지는 영향력

기존 연예인보다 약 7배 높은 친밀감을 느끼며 그들이 쓰는 제품과 브랜드, 서비스에 높은 신뢰도를 보임

 

섭외

디지털 상에서 회자되는 셀럽, 인플루언서를 활용

 

제작

타깃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포맷으로 제작

 

노출

유저 인터랙션이 가장 활발한 매체 중심으로 노출 및 광고, SNS 등을 통한 콘텐츠 재생산

 

ex) 바이럴 영상, 뮤비, 웹드라마, 뮤비 등등

 

-

영화로 치면 배급.

 

 

 

 

콘텐츠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

 

스필버그 왈, 좋은 스토리란 개입.

 

스토리텔링의 성공의 핵심

시청자들이 관여하고 개입하게 만들어서 나의 이야기처럼 느끼게 하는, 타깃들이 좋아하고, 열광할 만한 매력적이고 남들이 몰랐던 이야기의 발굴 => Involving Experience를 만들어라!

 

ex) 1인칭 시점을 통한 체험 극대화 -> 먹방, 언박싱 등등 / 짧고 중독성 있는 영상 -> 틱톡

 

캠페인 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

 

1. 타깃 페르소나 정의 + 오디언서 맵핑 (Targeting)

2. 서술 방식 + 톤 정의 (Tone & Manner)

3. 채널 + 플랫폼 연계: 디지털 트렌드 로드맵 숙지

4. 콘텐츠 생산 운영

5. 콘텐츠 유통 및 발행

6. 분석 및 프로그램 최적화

 

ex)

마케팅을 위해 태어난 가상 인플루언서... imma.gram
와 그 보다 2수 정도 앞선 lilmiquela

 

+ 간단한 운영안 예시 

영상, 글 작법 틀이랑 거의 유사한 모습.

-

영화로 치면 연출

 

 

퍼포먼스 마케팅

 

전환까지의 과정 추적

이 강의가 있다는 것,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하다 보셨나요?

보자마자 바로 결제를 하셨나요? 1~2번은 패스하다 결제하셨나요?

콘텐츠를 보고, 수강할지 비교분석 후 오셨나요?

 

노출 -> 유입 -> 전환

 

노출: 디지털 미디어 광고 / PR / 콘텐츠 광고, 캠페인 진행 등

유입: 검색과 채널 최적화, 개입시키기 등

전환: 구매하기, 회원가입, 방문예약, 앱 다운 등

 

디지털 매체 믹스 (Media Mix)

여러 광고 매체를 섞어 예상 견적을 파악하고, 광고효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견적서 형채의 문서 형태를 말한다.

적합한 광고 상품을 찾고 그 상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1. 내가 속한 업종에서 많이 집행하고 있는 광고상품

2. 나의 주요 타깃에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상품

3. 내가 목표한 수치를 달성할 수 있는 광고 상품

4. 소재 유형이나 노출 영역, 광고 속성과 같은 기준 확인

 

매체 믹스를 통해 광고 집행 현황을 체크하고 최적의 예산으로 배분되었는지 등을 진단하는 근거가 된다.

 

미디어 운영과정에서도 목표한 데이터 달성에 초점을 맞춰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특정 광고 운영 도중 목표한 클릭수가 달성되지 않는다면 광고 소재를 바꾸어 보거나 타깃 범위를 넓게 변경하거나 시너지가 나는 상품을 추가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광고 상품의 개괄적 종류

 

디스플레이 광고 (DA)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형태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광고로, 띠/박스 형태의 이미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ex)

앞, 뒤, 옆 광고 아님

검색광고 (SA)

사용가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임의의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찾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나 정보 페이지 상하단에 뜨는 광고.

ex)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티브 콘텐츠 광고 (NA)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로 노출되는 배너광고 형태 중 하나로, 광고 시청자의 광고 수용도가 높아 반응률이 높은 편.

ex) 유튜브 광고

 

과금 방식에 따른 광고 상품

 

CPM: 공고를 1000회 노출시키는데 따른 가격 책정 방식

CPC: 클릭 당 과금하는 방식

CPV: 조회 수 당 과금하는 방식

CPI: 앱 다운로드 당 과금하는 방식

 

광고 세팅 및 성과지표 관련 용어

 

랜딩페이지: 콘텐츠 내에서 링크와 버튼을 클릭 시 뜨는 페이지

게체 빈도수: 동일 광고 시청자에게 몇 회의 광고가 노출되는 지를 측정한 값

노출: 광고가 노출되는 수 (중복 가능)

도달: 광고가 노출된 사람의 수 (중복 불가)

클릭: 광고가 클릭되는 수

전환: 유입된 소비자가 특정 목표 행동을 취하는 것

 

*비슷하다, 하지만 같지 않은 도달과 노출

도달(Reach)과 노출(Impression)은 엄연히 다른 도출값입니다. 간단명료하게 설명하자면 '도달'은 콘텐츠를 소비한 '유저의 수'이며, 노출은 콘텐츠가 소비된 '횟 수'입니다. 단위를 붙여 설명하자면 도달은 '명'이 될 수 있겠고, 노출은 '건'이 될 수 있겠네요.



출처: https://visualstrap.tistory.com/5 [비주얼스트랩|VISUALSTRAP BLOG]

각 매체 별 인사이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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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 마케팅, 마케터는 사실 분류하기 나름이고, 앞으로 거의 무한대로 나올 수 있음. (VR, AR, 게임 마게팅 등등)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에겐 어떤 마케팅의 어느 부분이 맞는지 알고, 그것을 앞으로 올 트렌드에 태워 보내는 것.

 

나를 알고, 직무를 알면 취뽀 백전백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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