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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Google Ads의 이해 (4) 유튜브 광고' 요약

목차

'Google Ads의 이해 (1) 구글 애즈 리마케팅 / 전환 태그' 요약

'Google Ads의 이해 (2) 검색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3) 디스플레이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4) 유튜브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5) App 광고' 요약

'Google Ads의 이해 (6) 쇼핑 광고' 요약


YouTube 광고 Overview

 

동영상 광고

온라인 상의 동영상 지면을 통해 영상 방식으로 송출되는 광고 유형으로 인지도 확보, 잠재고객 도달 극대화 등으로 많이 활용.

 

Youtube?

디지털 사용자의 95%가 사용하고 매일 평균 36분씩 시청하는 국내 최대의 동영상 SNS 플랫폼

 

Youtube 사용자 현황

Youtube는 특정 연령대만을 위한 플랫폼이 아닌 10대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서 활발하게 소비되고 사랑받고 있는 플랫폼.

 

Youtube 컨텐츠 현황

과거에는 대형 유튜버와 인플루언서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 Youtube는 톱스타 및 방송사들까지 앞 다투어 콘텐츠로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 분당 400시간 분량의 콘텐츠 업로드.

 

단계별 캠페인 목표

 

YouTube 광고의 종류

 

YouTube 광고의 종류 - 마스트헤드

유튜브 메인화면 접속 시 모든 유저에게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상품으로 PC와 모바일 메인 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며 유튜브 접속 유저 100% 도달 가능한 일일형 상품

 

YouTube 광고의 종류 - Trueview 인스트림

유튜브 영상 콘탠츠 시청 시 영상 시작 전에 나오는 5초 skip 가능한 프리롤 동영상 광고 상품

30초 이상 시청 / 100% 재생 / 클릭 시 과금되는 상품으로 CTA 버튼 및 *캠퍼니언 배너 설정 가능

 

*컴패니언 배너?

컴패니언 배너 영역은 영상광고가 노출될 때 오른쪽 상당에 노출되는 영역.

채널 내 동영상 미리 보기 이미지, 직접 동록 한 띠배너 두 가지 형태로 선택 가능.

광고주 사이트 방문을 위한 클릭 영역을 확장해주는 특징이 있어 사용을 추천.

 

CTA 버튼 영역(Call to Action)?

CTA 버튼은 유튜브 광고 노출 시 동영상 좌측 하단에 나타나는 띠 형태의 버튼.

클릭 시 광고주 웹사이트로 이동하게끔 설정되어있음.

처음에는 길게 나왔다가 광고 15초 이후에 축소되어 작은 형태로 노출.

 

YouTube 광고의 종류 - Trueview for Reach

기본적으로 노출 방식은 트루뷰 인스트림과 동일하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도달이 목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CPM 과금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음.

 

YouTube 광고의 종류 - Trueview 디스커버리

유튜브 영상 검색 결과 및 추천 동영상 영역에 노출되는 클릭형 동영상 광고 상품으로 최근 몇 년 사이 영상 검색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사용자의 급증으로 각광받는 제품. YouTube ver. 검색광고.

 

YouTube 광고의 종류 - 범퍼 애드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전에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이며 6초 이내의 광고로 Skip 불가한 상품.

브랜드 인지도나 도달 극대화를 위한 광고로 많이 활용되며 CPM 단가가 다른 상품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

 

YouTube 광고의 종류 - Trueview for Action 

2018년 하반기부터 사용 가능한 신규 트루뷰 인스트림 상품.

전환 목표 광고 운영 가능. 기존 트루뷰에는 없었던 컴패니언 배너 CTA버톤과 엔드 스크린 자동 생성

 

YouTube광고 형식 별 특징

 

 

유튜브 캠페인 입찰전략

 

유튜브 최종 화면?

최종 화면(엔드 스크린)은 유튜브 영상 마지막 5-20초 동안 콘텐츠, 채널 및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요소로 다른 동영상 보기, 채널 구독, 타 채널 홍보, 자사 웹사이트나 앱스토어 등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기능.

최종 화면을 통해 CTR을 높일 수 있고, 내 비즈니스와 고객의 engagement를 높일 수 있는 장점

유튜브 스튜디오 내에서 설정 가능. 단 동영상 마지막이 5-20초, 동영상은 최소 25초 이상일 때 사용 가능

 

카드 설정하기

카드 기능은 영상을 본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기 위해 삽입하는 요소로 최종 화면과 같이 다른 동영상 보기, 채널 구독, 웹사이트 링크로 설정 가능하고 설문조사로도 세팅 가능

 

최종화면 및 가드 설정의 장점

1. 최종 화면을 통해 동영상 광고 시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시청자의 추가 상호작용 유도 가능

2. 동영상 광고의 경우 전환을 위한 광고가 어려운데, 최종화면 세팅 등을 통해서 웹사이트 또는 내 채널로 시청자를 연결시켜 전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3. 한 동영상만으로 충분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어려울 경우 추가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연결된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가능

4. 커머스의 경우 동영상 광고를 통해 홍보하는 상품페이지로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거나 카드 기능을 총해 상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수 있음

5. 그 외에 최종화면을 이벤트 홍보나 세일 홍보 등 추가 배너 기능처럼 활용 가능

 

 

 

YouTube 광고 운영하기 (1)

 

YouTube 광고의 종류

 

YouTube 광고의 사용 목적

동영상 광고의 주된 KPI는 도달 및 영상 조회를 통한 인지도 확보이지만, YouTube 광고를 활용하면 이보다 더 나아가 고려도 증대 및 전환 유도를 위한 광고도 가능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속 영상 광고

영상 캠페인은 고객의 구매 여정의 윗 단계를 주로 공략하는 광고로 단계별 영상 광고를 통해 시청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퍼널 아래 단계까지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광고로 각 단계마다 고객을 공략해 나가야 함.

 

YouTube 캠페인 설계하기

유튜브 캠페인을 설계할 때는 먼저 목표 설정이 이뤄져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기존에 구글 애즈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타기팅과 메시지, 그리고 광고 유형을 고려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캠페인을 운영해야 함.

 

YouTube 캠페인 목표에 따른 광고 선택

 

YouTube 캠페인의 잠재고객 설정

직관과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토대로 잠재고객을 설정.

잠재고객에게 전달할 메시지는 함께 고민.

 

YouTube 캠페인의 크리에이티브

 

효과적인 YouTube 영상 캠페인

잠재고객 분석을 통한 타기팅과 그에 맞는 메시지 및 포맷의 영상을 정교하게 설계한 캠페인이 핵심

 

 

유튜브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단계별 확산을 통해 유의미한 잠재고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

 

YouTube 영상 캠페인 운영 Tip

 

1. 캠페인 목적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준비

 

2. 영상 캠페인 운영 시 중요한 고려사항

- 영상의 길이는 범퍼는 6초, 일반 트루뷰는 15초-30초 이내 길이를 추천

유튜브 과금은 30초 이상 조회 시 과금 or 상호작용 시 임을 기억!

영상이 길어질수록 머신이 조회 목표 장벽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CPV가 높아짐

 

- YouTube 영상에서 세팅 가능한 클릭 요소들을 활용할 것

퍼포먼스 성과를 고려한다면 CTA 버튼, 컴패니언 배너 등을 적극 활용하여 조회 이후 사이트 유입 단계까지 연결될 수 있는 퍼널을 마련

 

- 퍼포먼스 캠페인은 브랜딩도 중요하지만 잠재고객을 고려한 메시지가 중요한 요소

영상 캠페인은 예쁜 영상이 목표가 아닌 캠페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영상인 점을 기억할 것. 따라서 잠재고객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영상 기획도 매우 중요.

 

 

 

YouTube 광고 운영하기 (2)

 

유튜브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고객의 구매 여정에 따른 YouTube 광고의 종류

 

YouTube 영상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1. 선택을 받기 위한 범퍼 캠페인 - 한 가지 메시지에 집중하기

www.youtube.com/watch?v=W6AeaM7zQ3c&list=PLpNKF93zFcBbKYqRsq5CC5n_GRGrtV-qC

 

2. 몰입을 위한 트루뷰 캠페인 - 제품의 USP와 공감을 제대로 소구 하기

www.youtube.com/watch?v=sCptN9888p0

www.youtube.com/watch?v=we0XgNspeLk

 

3. 전환을 위한 액션 캠페인 - 효과적인 콜 투 액션으로 세일즈 유도하기

 

 

유튜브 광고 포맷에 대한 고민

대부분 유저는 모바일로 동영상을 시청하기 때문에 스킵당하지 않으려면 '모바일향'으로 광고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핵심은 속도와 포맷 - 빠른 속도와 타이트한 프레임

 

 

성공적은 YouTube 영상 캠페인 크리에이티브

1. 광고 목표에 맞는 핵심 메시지에 집중하기!

2. Skip 당하지 않는 광고를 위해서는 선택과 몰입의 순간을 잘 활용하기!

3. 모바일 퍼스트를 감안해 모바일에 적합한 포맷과 속도감으로 몰입도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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