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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통합 디지털 마케팅 계획서' 요약

다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부여

 

자신의 포지션을 손상시키는 창조성?

 

지금 가지고 있는 포지션은 무엇인가?

 

1. 기본 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2. 그것을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고

3. 그것의 진부함을 피할 새로운 방법들을 찾아내는 것

 

뭔가 다르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만이 아닌 이미 마인드에 들어있는 내용을 기존의 연결고리로 다시 엮어주는 것

 

디지털 마케터에서 필요한 능력은 크리에이티브 보단 큐레이티브.

 

단계별 도표와 그래프를 그 역사며 신중하게 준비한 전략이 종종 실행단계에서 창의성이란 이름으로 모호해지는 경우가 많음.

 

창의성 자체만으로는 가치가 없으며, 포지셔닝의 목적에 부합하여 발휘될 때에만 그 가치가 발현됨.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 과정

 

상품 수명주기의 단축을 인지

=> 애자일 하게, 민첩하고 유연한 사고방식,

전략 자체의 논리적 일관성에 집착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 중장기적 계획보다 프로젝트 별 계획 진행.

 

캠페인 단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특정한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조직적, 계속적으로 실시하는 일련의 광고 활동

 

캠페인을 진행하고 충분한 뷰수를 기록했으나 대중의 기억 속에는 남지 못한다면?

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목적-결과를 잊지 말자!

 

또한 이론과 실전은 다를 수 있다. 맞게 맞춰 효율적으로 할 것.

 

 

새로운 매체 환경과 소비자 사고방식 이해하기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Z세대가 트렌트세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들의 소비스타일과 가치관, 관계, 사회인식, 콘텐츠 이용 패턴에서 비롯된 마이크로트렌드는 1년 안에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류 트렌드가 된다.

 

1. 마이 싸이더: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다.

가치 척도의 기준을 스스로 세우고 그에 따른다는 신조어, 진정한 성공과 행복한 삶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

-> 가치를 담은  상품들, 리폼 제품, 기부 제품 

 

2. 실감 세대: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 같은 감각에 끌리다.

실제로 만지고, 느끼고, 냄새를 맡은 소비를 소비를 통해 오감을 충족시키려는 특징. 실감 나는 경험을 소비함으로써, 역으로 내가 지금 이곳에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 -> AR, VR, 체험형

 

3. 팔로인: 검색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다

쏟아지는 정보와 교묘하게 섞여 있는 광고에 지치면서 검색된 정보를 무조건 받아들이기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주는 정보를 찾기 시작 -> 인플루언서들의 활약

 

4. 가취관: 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다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 스티커처럼 가볍게 모이고 헤어짐. -> 원데이 클래스, 기간제, 소모임

 

5. 소피커: 나의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다

아무리 작은 사안이라도 내가 생각하는 가치를 스스럼없이 타인에게 전함 -> 소신을 실현하도록 느낄 수 있는 인증하고 싶은 상품? ->  언더독을 표방한 브랜드들.

 

 

실전 계획서 작성 (1) 소비자 인사이트 도출

Strategic Target

 

Who가 바뀌면 What도 바뀐다

성별 / 연령, 소득, 직업, 라이프스타일, 정보 접촉 경로, 상품의 사용목적, 상품 활용도, 브랜드인지정도 등

 

Math (Top down) - Nice (Bottom up)

브랜드 / 제품의 만족을 누구에게 약속하는가?

어떤 가치에 움직이는 사람들을 타기팅해야 하는가?

 

페르소나 - 타깃의 주요 특징

ex) 25-35 아이가 없는 결혼 여성, 경쟁사 브랜드 유저

 

인사이트 - 잠재된 욕구 / 니즈

ex) 피부 나이가 드는 걸 느껴, 좀 더 비싸더라도 퀄리티 있는 안티에이징 케어를 하고 싶어.

 

 

실전 계획서 작성 (2) 캠페인 메시지 개발

 

브랜드 / 제품을 통해 만족되는 욕구 (편익)

합리적인 편익 - 비합리적인 편익 -> 메시지화 하는 과정 (슬로건,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 캠페인 해시태그 등)

 

 

집중하기 좋게 짧고 의미 있는 메시지가 되어야 함.

 

 

 

실전 계획서 작성 (3) 캠페인 접근법 검토

 

행동을 일으키는 Why가 명확이 정리되고 난 후, What을 생각해도 늦지 않는다.

 

브랜드를 소비한 후 행동,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해한다.

브랜드가 어떠한 태도로 사회문제를 바라보느냐 등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 사람들이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What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플랫폼 - 내용 - 형식을 종합적으로 고려

 

캠페인 예상, 기간 및 단계 등의 세팅

 

Mission reminder (기획의도 why)

-> 예산, 기간, 단계 그리고 각 단계별 목표 / 방향 설정

ex) 프리론칭 - 런칭 - 포스트 론칭

원별 집중 제품 및 서비스 지정

꾸준한 브랜딩 + 단기 세일즈 플랜 등

 

캠페인 진행 시 고려요소

 

Relevant, Original, Impactful

 

 

실전 계획서 작성 (4) 채널 선택 및 콘텐츠 기획

 

As-is에서 To be로의 변화

 

Touch Point

 

하나의 목적을 각 채널 별 역할에 맞춰 나누어 진행했었던 기존과 다르게

채널 별 특성을 살려 최적의 역할을 부여하고 각 콘텐츠 / 캠페인 운영방향을 분명하게 만들어 최적의 효과 유도

 

Action Plan

 

ex)

 

실전 계획서 작성 (5) 효과 측정

 

인지 - 고민 - 결정 단계 별 전환 효과 검토

 

효과 측정 지표

 

공유와 참여

콘텐츠 소비

세일즈 변화 

 

비즈니스의 최종 목적 상기

 

중요한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산출물의 외형이 아름답고, 모두가 좋다고 말해도 팔리지 않으면 의미가 없음.

직접 매출을 올리진 못해도, 지명도를 올리던 지, 브랜드 가치를 재고하던 지

하는 그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에 도움이 되어야만 가치가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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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좋다고 생각한 마케팅 요소들, 혹은 마케팅이 될 수 있는 요소들

 

찍고 쓰고 녹화해서 나만의 레퍼런스 만들기! 뉴스, 사회문화 트렌드, 주가 관찰하는 습관.

 

좋은 것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