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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장

'구글 애널리틱스 (2)' 요약

목차

'구글 애널리틱스 (1)' 요약

'구글 애널리틱스 (2)' 요약

 


전환 보고서 (전자상거래)

 

전환을 추적하는 두 가지 방법

 

목표 vs 전자상거래

목표: 페이지 뷰 또는 이벤트를 '목표'로 지정하여 관리

전자상거래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기능을 활용하여, 해당 포맷에 맞게 데이터를 전달하면 활용 가능한 기능

 

항상된 전자상거래

2014년, 출시된 전자상거래보다 뛰어난 기능

기존 전자상거래의 기능이 단순 매출 실적만 알려줬던 것과 달리 유저 행동을 토대로 인타이트 도출 지원

기존 전자상거래 기능 또한 포함

 

향상된 전자상거래 셋팅 방법

소스코드에 직접 삽입

또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한 셋팅

개발자의 도움필요

 

전자상거래 보고서 - 개요

 

전자상거래 보고서 - 쇼핑 행동

전체 세션(방문) -> 제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결제(결제 진입) -> 거래 발생

고객 행동을 총 다섯 가지로 나눔

 

전자상거래 보고서 - 결제 행동

Biling and Shipping -> Payment -> Review -> 거래 발생

결제(Check Out) 페이지에서의 행동을 나타냄, 단계 변경 가능

 

전자상거래 보고서 - 제품 실정

특정 기간의 제품(또는 상품)에 대한 실적 보고서

기본적인 상품 수익부터 환불 금액, 장바구니 정보까지 제공

 

전자상거래 보고서 - 매출 실적

거래 건당 매출 또는 날짜별 매출에 따른 수익, 세금, 배송, 환불 금액등을 확인

 

전자상거래 보고서 - 제품 목록 실적

특정 기간의 제품 목록, 즉 카테고리 별 실적을 확인 할 수 있음

 

전자상거래 보고서 - 마케팅

4개의 보고서로 구성, 제품 프로모션을 위한 내외부 마케팅 영역의 활동 데이터

내부 프로모션 : 웹사이트 내부의 배너 또는 링크의 조회수, 클릭수, 구매 전환율 파악

제휴 코드 : 제휴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로 제휴 코드와 함께 전달되는 유저의 성과

주문 쿠폰 : 주문 레벨의 쿠폰에 대한 성과

제품 쿠폰 : 제품 레벨의 쿠폰에 대한 성과

 

 

전환 보고서 (심화 - 다채널과 기여모델)

 

전환 성과는 어떤 채널에 줘야 할까?

전환 이전에 유입을 판단한다.

 

만약 구매 이전에 여러 개의 채널을 통해 웹사이트를 들어왔다면?

 

보통은 마지막 상호작용 (Last Click)

 

다 채널 유입경로 - 개요

총 전환수와 함께 벤다이어그램을 통해 전환에 기여한 (영향을 미친) 채널을 함께 보여줌

 

다채널 유입경로 - 지원 전환수

말 그대로, 전환에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한 채널 정보

마지막 상호작용을 제외한 나머지 지원전환

 

다채널 유입경로 - 인기 전환 경로

다양한 전환 경로(모든 채널)에 대해서 전환 수가 많은 순서(내림차순)로 경로를 보여줌

 

다채널 유입경로 - 소요 시간

첫 번째 유입부터 전환이 되는데 걸린 시간

 

다채널 유입경로 - 경로 길이

첫 번째 유입부터 전환이 발생할 때까지 유입 횟수

 

기여 모델

기본적으로 '마지막 상호작용' (Last Click) 모델을 따른다

 

모델 비교 도구

각 모델로 계산된 전환 값을 타 기여 모델과 비교 가능

맞춤 모델 또한 생성가능,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모델도 사용가능

최신 트렌드는 게임 이론과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채널 간 연계성 파악

 

캠페인 만료 기간 (전환 추적 기간)

전환을 추적하는 기간, 캠페인 시작(첫번째 상호작용)후 기간으로 이 기간의 길이에 따라 전환 성과가 추적될 수 도, 추적이 안될 수도 있음. (기본 6개월)

설정 - 속성 - 추적 정보- 세션 설정

 

전환 확인 기간(Lookback Window)

전환 이전의 클릭에 대해여 성과를 인정해주는 기간, 다채널 유입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본 30일로 셋팅

 

구글 애즈 연동 및 잠재고객 구축 (리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를 연동 했을 시 장점

구글 애즈에서의 광고 집행 정보, 즉 광고 노출 수, 클릭 수, 광고 비용 등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함께 보고 분석 할 수 있음.

구글 애즈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 가능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즈로 전환 (목표 및 전자상거래)를 연결하여 트래킹 가능

구글 애널리틱스의 유저 데이터를 구글 애즈로 보내서 잠재고객 타겟팅이 가능

 

구글 애즈 잠재고객이란?

구글 애즈에서 집행하는 광고를 보여줄 타겟, 즉 타겟팅 대상.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객 분석 데이터로 구글 애즈의 잠개고객을 생성할 수 있음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즈 잠재고객 생성하기

설정 - 속성 - 잠개고객 정의 - 첫 번째 잠개고객 만들기

첫 번째 잠재고객 생성 이후 다시 잠재고객을 생성하면 사용자 프리셋 기본 제공

새로 만들기로 세그먼트 기능을 통한 잠재고객 생성과 세그먼트 가져오기도 가능

 

심화기능 - 콘텐츠 분류

 

콘텐츠 분류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를 특정 기준(콘첸츠 그룹)으로 묶을 수 있음 (Pageview 될 때마다 기록되기 때문에 히트 단위의 측정 기준과 같음)

맞춤 측정기준은 맞춤 보고서에서만 확인할 수 있지만, 콘텐츠 분류로 커스터마이징한 콘텐츠 그룹은 행동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

각 페이지를 기능 별로 구분하거나 카테고리화 할 때 쓸 수 있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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